이 연구는 194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발간된 여성관련 신문광고 언어의 쓰임을 통해 여성 대상어의 유형과 사회적 의미를 다루고 있다. 제주지역 신문인 ‘제주신보, 제주신문, 제남신문’에 실린 광고문 중에 구인광고 22편, 상품광고 5편, 개업광고 14편, 안내 5편 등 46편을 분석하였다.
◾문학박사(제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및 동 대학원 졸업)
◾제주대학교, 제주한라대학교, 제주관광대학교 강사 역임
제주연구원 연구위원
◾저서(제주방언의 그 맛과 멋, 제주방언 문법 연구, 섬사람들의 음식연구, 제주여성 속담의 미학, 제주여성의 일생의례와 언어, 역사 속에 각인된 제주여성)
◾공저(제주어사전, 제주민속사전, 제주어와 영어로 ᄀᆞᆮ는 제주이야기, 제주어표기법 해설, 제줏말의 이해 등 다수)
◾논문(제주도 방언의 형태소 ‘-서’에 관한 연구, 제주 방언의 부정표현 연구, 방언문법론의 현황과 과제, 제주학의 연구 동향과 과제, 제주 여성문화 연구의 현황과 과제, 제주도 구비문학 속의 여성ㆍ연구자의 시각 들여다보기, 제주 여성생활문화사의 연구 동향과 전망 등)